언론보도
언론으로 만나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제목 생명보험재단, 6년 연속 한국가이드스타 투명성∙책무성 평가 만점
조회 428 작성일 2023-04-21
첨부파일

 

한국가이드스타 공익법인 평가에서 최고점수 6년 연속 획득하며 우수한 투명성 및 책무성 입증

홈페이지에 공시자료 상시 공개하며 투명 경영 및 효율적 기금 운용 통해 신뢰 가는 공익법인으로 자리매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장우, 이하 생명보험재단)은 한국가이드스타 (이사장 최중경)가 발표한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6년 연속 최고 등급인 최우수 법인에 선정됐다.

 

한국가이드스타가 지난 20일 공개한 2022년 공익법인 평가 현황에 따르면 공익법인 871곳 중 별3(만점)을 받은 단체는 생명보험재단을 포함해 3.6% 정도로 총 32곳뿐이다. 생명보험재단은 11개의 평가 항목 중 10개의 항목에서 4점 만점을 획득해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지난 2017년부터 한국가이드스타 공익법인 종합평가에서 최고점수 3점을 6년 연속 획득하며 우수한 투명성, 책무성 및 재무효율성을 입증했다.

 

한국가이드스타는 국내에 유일한 민간 공익법인 평가 기관으로 공익법인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매년 회계사업정보 등을 토대로 투명성 및 책무성과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을 종합 평가한다. 최근 한국가이드스타는 평가 지표를 새롭게 개정하고 공익법인이 자발적으로 증빙서류(국세청 공시서류, 외부감사보고서, 연례보고서 등)를 제출해 상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한 바 있다.

 

지난 2020년 한국리서치에서 실시한 기부 투명성 관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당시 기부를 중단했던 기부자의 과반수에 달하는 인원(49%)이 ‘기부하던 단체를 신뢰하기 어려워져서 (29%)’ 혹은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없어서(20%)’를 기부 중단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이는 최근 ESG 경영이 영리 법인뿐 아니라 비영리 법인의 투명성, 효율성, 지속가능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생명보험재단은 우리 사회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국내 19개의 생명보험회사가 기금을 조성해 설립한 공익 법인이다. 생명보험재단은 보다 투명한 경영과 효율적인 기금운용을 위해 분기별 재무제표 및 외·내부감사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이사회 회의록, 공익법인 공시자료, 연차보고서 등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생명보험재단 이장우 이사장은 한국가이드스타가 시행한 공익법인 종합평가에서 생명보험재단이 6년 연속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익법인으로 평가돼 자랑스럽다”며 “생명보험업의 상부상조 정신에 입각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익법인인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투명한 조직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 생명보험회사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생애보장정신에 입각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자살예방, 생명존중문화, 고령화극복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복지기관과 협업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